즉석도정미
밥맛을 좌우하는 요소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품종과 도정일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참농 즉석도정미는 고급품종인 고시히카리, 추청, 삼광, 신동진을 이용하여 매장에서 당일 도정해 드립니다.
고시히카리
고시히카리"는 고시(찰기)와 히카리(윤기)라는 일본말을 합친 것으로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찰기와 윤기가 좋고 쌀알이 큰 편이며, 2002년부터 일본의 나이가타현의 기후와 가장 비슷한 경기도 지역에서 주로 재배되었습니다. 만화 "미스터 초밥왕"에서 주인공이 좋은 쌀을 찾아 나서서 고시히타리를 만난다는 일화가 그려지기도 했는데, 그만큼 밥맛은 좋지만 다른 쌀에 비해 가격이 비싼 편입니다.

추청
가을의 높은 하늘을 뜻하는 이름으로 일본에서 1969년부터 한국에 도입된 아키바레의 한국식 이름입니다. 윤기 및 찰기도 좋아 밥맛이 좋고 고시히카리에 비해서는 쌀알이 작은 편. 역시 경기도 지역에서 가장 많이 재배되고 있으며, 이천쌀, 여주쌀 등 고급브랜드에 자주 사용되는 품종으로 백미의 투명도가 높아 겉모양이 보기 좋고 우리나라에서 인기 있는 품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삼광
농촌진흥청이 본격적인 쌀 수입 개방에 대비해 추진해온 '세계 최고 품질 벼 품종 개발'프로젝트의 성과물이며 개발부터 국내토양에서 종자증식을 하며 개발하였습니다. 쌀 외관이 맑고 깨끗하며 밥이 부드럽고찰지는 것이 특징이며, 산업체와 함께 벼 100여 품종을 분석한 결과 현미 입자가 균일하고 발아율이 높아 친환경재배에 알맞은 품종으로 꾸준히 개발 중입니다. 경남, 충북, 충남에서 많이 재배되고 있습니다.

신동진
전북지역에서 많이 재배되고 있는 쌀로 밥이 꼬들꼬들하고 맛이 좋습니다. 쌀알의 알갱이가 큰 편이며, 수분과 단백질 함량이 적어 맛이 좋습니다.

참농 즉석도정미가 가지는 또다른 장점 하나!
매장에서 직접 도정을 해드립니다.
쌀은 도정일자가 오래될수록 맛이 떨어집니다. 참농은 매장에서 직접 고객님이 원하시는 분도 맞추어 도정해 드리고 있습니다.
참농 즉석도정미가 가지는 또다른 장점 둘!
현미식에 대한 접근을 도와드립니다.
현미식이 건강에 좋다는건 다들 알고 계시는 사실입니다. 허나 현미만으로 밥을 하게될 경우 밥이 거칠고 까슬거리며, 소화력이 약한분들에게는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현미식을 시작하기전 분도미를 이용하여 적응을 도울수가 있습니다.
현미의 겉 껍질(미강층)을 모두 제거한 백미는 11분도, 미강층을 약간 남겨둔 9분도, 미강층이 대부분 붙어있는 7분도, 현미를 아주 살짝 깍은 5분도가 있습니다.
소화력이 약하기때문에 현미식을 할 수 없는 경우 11분도(백미) 혹은 9분도 분도식을 추천해 드리며, 현미식을 시도해보고자 하시는 분들께는 9분도와 7분도를, 적응을 통해 현미에 대한 부담감이 적어지신 분들께 5분도를 추천해 드립니다.